국제화의 기수는 화랑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술시장에서 화랑은 창작자와 구매자를 위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화랑은 첫째, 접근이 어려운 미술시장이라는 인식과 둘째, 화랑이 ‘장사꾼’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는 실정이다. 그간 한국 미
미술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한동안 미술의 국제화에 열중했던 추상미술이 1960년대 말 이후 한국적인 전통에 눈을 돌리며 민화, 색동, 한지 등을 도입하게 되고 이어 1970년대 ‘한국적 미니멀리즘’이 등장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동반한 것이다.
이 당시의 문화정책은 국가가 문화영
우리 조는 ‘언어와 문화교류’에 대해서 발표하기로 했다. 이 발표의 접근 방식으로는 우선 서로 다른 문화가 서로 접촉할 때 생기는 문화와 언어의 변화 양태를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보다도 무엇을 문화 교류라고 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고, 문화교류의 양상을 확인한 후에 언어에 접
국제화와 개방시대에 있어서 ‘한국화’가 과연 객관적이고 타당성이 있는 명칭인가에 대해 ‘채묵화(彩黙畵)’의 명칭이 대두되는 등 강렬한 논의가 일고 있기도 하다.
사실 얼마 전까지도 동양화라고 불러왔고 지금도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개념이 애매한 동양화라고 부르고 있는 한국화의 문
미술교육의 문제점 등의 순으로 조사해 보았다. 3장의 구체적 대응 방안으로는 정부의 지원과 관련제도의 개선점을 제시해 보았고 경매제도의 활성화와 상업화랑의 전문성에 관한 방향제시, 그리고 미술시장의 국제화에 관한 필요성을 제시해 보았다. 미술시장의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국제경쟁력을